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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번호 | 구분 | 연도 | 자료명 | 파일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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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1 | 연구보고서 | 2023 |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교육 협력 체계화 방안 연구(정책연구 2023-2) | 다운로드 | 2024-01-16 |
내용 |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상징되는 학교의 변화는 학교 밖 기관에게 미디어교육의 정규화와 체계화를 요구하고 있다. 미디어교육의 성장을 위해 특정기관의 일방적 지원에서 연계와 협력으로 전환하는 것과 동시에 시청자미디어재단의 학교 미디어교육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교육 환경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미디어교육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시점에서 학교 미디어교육 전체 지형에서 시청자미디어재단의 학교 미디어교육 성과를 점검하고, 교사 설문조사와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학교의 미디어교육 환경과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시청자미디어재단의 학교 미디어교육의 협력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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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2 | 연구보고서 | 2023 | [시청자미디어재단] 온라인 플랫폼 기반 미디어 리터리시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정책연구 2023-3) | 다운로드 | 2024-01-16 |
내용 |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미디어 교육의 현황을 고찰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미디어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보며, 온라인 플랫폼에서 신기술을 적용한 미디어 교육의 가능성 및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먼저 온라인 기반 교육 현황과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교육 제공 현황을 문헌 검토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미디어 교육 수요 및 교육과정 제공 방식에 관한 이용자 대상 조사를 시행하여 온라인 플랫폼 활용 미디어 교육 수요를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AI 등 신기술을 적용한 미디어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미디어 교육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교육 대상 및 교육 목적, 교육 방식, 교육 확산 측면에서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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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3 | 연구보고서 | 2023 | [시청자미디어재단] 2023년 시청자미디어센터 이용자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효과 측정 연구 | 다운로드 | 2024-01-16 |
내용 |
본 연구는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미디어 교육을 운영중인 시청자미디어센터 프로그램 이용자의 교육효과 측정을 위하여 수행되었다. 시청자미디어센터 참여자에 대한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실태를 교육 전과 교육 후로 구분해 비교함으로써 미디어교육의 성과 지표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연령, 지역, 대상별 미디어리터리시 교육 커리큘럼 개발과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중장기적 미디어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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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4 | 연구보고서 | 2023 | [시청자미디어재단] 장애청소년(시각장애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_1권 | 다운로드 | 2024-01-16 |
내용 |
이 연구는 시각장애 청소년의 미디어교육 현황을 분석하여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각장애인의 낮은 인터넷 활용능력 미치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을 다른 장애 유형만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기술이 구현할 수 없는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실제적인 미디어교육을 통하여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시각장애학교 교사와 미디어강사를 대상으로 수행한 FGI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기초로 시각장애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주요 영역을 미디어의 이해, 기능적 접근, 생활미디어, 정보생활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16차시 교수-학습과정안과 교육자료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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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5 | 연구보고서 | 2023 | [시청자미디어재단] 장애청소년(시각장애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_2권 | 다운로드 | 2024-01-16 |
내용 |
현대사회에서 미디어 활용능력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으나,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미디어 교육자료나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시각장애인은 의사소통 단절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교육자료는 학령기 시각장애학생이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고 체계적인 미디어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이 교육자료는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자료로 16차시 기준 교수-학습과정안과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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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6 | 연구보고서 | 2023 | [시청자미디어재단] 유아 대상 교구 중심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 다운로드 | 2024-01-16 |
내용 |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특성에 부합하는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런 점에서 유아가 미디어에 대해 경험하고 건강하게 이용하며 유아 스스로 미디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다양한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방향에서 교구 중심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놀이에 기초한 누리과정 5개 영역의 통합, 오프라인과 온라인 놀이의 통합,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간 통합에 기초하여 유아 대상 교구 중심 미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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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 통계자료 | 2023 | [한국언론진흥재단] 2023 한국의 언론인- 제16회 언론인 조사 | 다운로드 | 2024-01-15 |
내용 |
<언론인 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989년부터 정례적으로 실시해 온 언론인 대상 통계조사이다. 국내 언론 전반에 대한 인식, 취재와 보도, 언론의 역할 및 책임, 재교육, 직업 만족도 및 정치적 성향, 노동환경,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식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2023년 조사에서는 취재보도 과정에서의 트라우마와 괴롭힘, 성평등, 인공지능(AI)와 저널리즘 등의 문항이 추가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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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8 | 연구보고서 | 2022 | [국가인권위원회] 디지털 격차로 인한 노인의 인권상황 실태조사(2022년도 인권상황실태조사 연구용역보고서) | 다운로드 | 2024-01-15 |
내용 |
본 보고서는 정보취약계층인 노인의 디지털 격차와 소외 실태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토대로 노인의 디지털 권리와 인권 보호를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 보유, 유지 및 접근성 실태를 파악하고, 디지털 기기에서 소외된 원인을 분석하며, 디지털 소외로 인한 노인의 인권 상황 실태를 다층적으로 조사 연구함으로써 실효성 있는 노인 인권 보호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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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9 | 연구보고서 | 2022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후기청소년(19-24세)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과 미디어정책에 대한 인식 연구 | 다운로드 | 2024-01-12 |
내용 |
본 연구는 후기 청소년의 교육적 쟁점과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고, 후기청소년 및 미디어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을 통해 후기청소년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과 미디어 정책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후기청소년의 미디어 이용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을 위한 국내외 미디어정책 사례를 통해 일자리, 교육, 안전보호, 문화창작, 참여권리 등 5가지 정책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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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0 | 연구보고서 | 2020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초등학생-해외사례 조사 | 다운로드 | 2024-01-12 |
내용 |
이 연구는 미국, 호주, 핀란드, 영국 등 주요 미디어교육 선진국의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해당 국가의 미디어교육 관련 주요 정책과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청소년 미디어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조사대상 국가에서 2010년 이후 발표된 최신 연구보고서 및 정책과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해당 국가의 사회적 맥락과 정책 현안을 구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한국 청소년 미디어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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