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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미디어재단]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공청회> 참가자 모집

조회 2024-11-29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주관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공청회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자리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4. 11. 27.

시청자미디어재단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주관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공청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자리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4. 12. 6.(금) 13:00~17:00. 롯데시티호텔 구로 4층 에메랄드룸(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300)  o 주 제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에 대한 교육 수요자의 의견 수렴 o  참석: 교사 학생 학부모 o 중계 미디인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실시간 시청 가능 1부: 강연 및 토론. 청소년의 안전한 디지털 미디어 이용을 위한 교육방향 (사회: 이완수 동서대학교 미디어콘텐츠대학 교수)  1) 개회 (13:00~13:05) 개회, 환영사. 2) 기조강연 (13:05~13:35) AI 디지털 시대, 청소년의 미디어 활용 - 김문환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3) 주제강연 (13:40~14:10) 청소년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실태, 현안과 대안 - 배상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4) 주제강연2 (14:10~14:40) 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방향(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장정헌 차의과학대학교 미래융합대학 교수. 5) 토론 (14:45~15:15) - 사회: 이완수 동서대학교 미디어콘텐츠대학 교수 - 김문환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 배상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장정헌 차의과학대학교 미래융합대학 교수.  2부: [공청회]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행 전략 (사회: 김지혜 명지대학교 글로벌한국어학과 교수). 1) 개회 (15:30~15:40) ‘ 개회 / 연구과제 소개연구발표 (15:40~16:00) 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태조사 - 이창희 전북대학교 강사.  2) 연구발표 (16:00-16:20)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 오윤주 수일여자중학교 교사. 4) 현장 교사. 의견 수렴 (16:20~17:00) 지정 토의 - 사회: 김지연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 이창희 전북대학교 강사 - 오윤주 수일여자중학교 교사. 노들 서초초등학교 교사. 성현진 양일고등학교 교사. -자율 토의 및 현장 질의응답



1. 행사 개요


행 사 명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공청회

행사일시 : 2024. 12. 6.() 13:00~17:00

행사장소 롯데시티호텔 구로 4층 에메랄드룸(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300)

※ 공청회 참가자 주차 무료

참가대상 ··고등학교 교사학생학부모 등 100여명

※ 미디온’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실시간 시청 가능




2. 접수방법


접수방법

오프라인 구글폼을 통한 사전 신청 접수

※ 구글폼 바로가기 https://forms.gle/uEf1KgTNQyYF4cgVA

※ 사전 신청한 교사의 경우공문 발송 예정

※ 사전 신청 및 공청회 현장 등록을 완료한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 증정

온라인 : ‘미디온’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시청 가능

※ 미디온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medion1947

※ 행사 당일별도 신청 없이 누구나 시청 가능


문 의 처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교육정책부 (02-6900-8392)




3. 행사 내용


주 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에 대한 교육 수요자의 의견 수렴


세부 프로그램



[세부 프로그램] 1부: 강연 및 토론. 청소년의 안전한 디지털 미디어 이용을 위한 교육방향 (사회: 이완수 동서대학교 미디어콘텐츠대학 교수)  1) 개회 (13:00~13:05) 개회, 환영사. 2) 기조강연 (13:05~13:35) AI 디지털 시대, 청소년의 미디어 활용 - 김문환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3) 주제강연 (13:40~14:10) 청소년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실태, 현안과 대안 - 배상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4) 주제강연2 (14:10~14:40) 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방향(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장정헌 차의과학대학교 미래융합대학 교수. 5) 토론 (14:45~15:15) - 사회: 이완수 동서대학교 미디어콘텐츠대학 교수 - 김문환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 배상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장정헌 차의과학대학교 미래융합대학 교수.  2부: [공청회]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행 전략 (사회: 김지혜 명지대학교 글로벌한국어학과 교수). 1) 개회 (15:30~15:40) ‘ 개회 / 연구과제 소개연구발표 (15:40~16:00) 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태조사 - 이창희 전북대학교 강사.  2) 연구발표 (16:00-16:20)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 오윤주 수일여자중학교 교사. 4) 현장 교사. 의견 수렴 (16:20~17:00) 지정 토의 - 사회: 김지연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 이창희 전북대학교 강사 - 오윤주 수일여자중학교 교사. 노들 서초초등학교 교사. 성현진 양일고등학교 교사. -자율 토의 및 현장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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