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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시청자 의견 조사 결과 표
번호 구분 연도 자료명 파일 등록일
1 연구보고서 202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4년 초중등학교 디지털 전환 현황 및 인식 조사(2025.6.30.) 다운로드 2025-07-15
내용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의 디지털 전환 실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전체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를 수행하고, 각 학교 단위에서의 디지털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학교급별 표집을 통해 디지털교육 운영 실태 및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디지털 전환 실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국가적 디지털 정책의 방향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근거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2 연구보고서 202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메타리터러시 진단도구 개발을 위한 역량 설정 및 체계 개발 연구(2025.1.31.) 다운로드 2025-07-15
내용
정보 환경의 복잡성과 융합적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정보 리터러시에 기반을 둔 디지털리터러시, 미디어리터러시, AI리터러시, 데이터리터러시 등 다양한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대학도서관은 이러한 리터러시 교육의 중 심 기관으로, 기존의 정보리터러시를 확장하고 통합한 개념의 리터러시를 정의하여 도입하고 교육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학도서관의 역할은 단순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다양한 리터러시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데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전환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고등교육 학습자에게는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윤리적 정보활용 등 성찰에 기반한 학습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메타리터러시라는 통합적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역량 요소와 성취 기준 등의 내용 요소를 도출하여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고등교육 학습자의 메타리터러시 역량 진단도구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메타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를 명확히정립함으로써 대학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과 융합적 사고를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사례 조사를 포함하여 국내외 리터러시 관련 선행 연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통해 메타리터러시의 정의와 필요성을 구체화하고, 관련 역량 체계의 초안을 설계하였다. 초안에 대한 검증을 위해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대학생 대상의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또한, 메타리터러시 역량체계의 활용 방안으로 진단 플랫폼의 운영 및 보급 방안을 구체화하고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고등교육 학습자를 위한 메타리터러시’는 변화하는 정보 환경에서 고등교육 학습자가 개인적, 학술적,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성찰적·윤리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정보와 정보 기반 기술의 접근 및 평가, 활용, 생산, 참여, 관리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메타리터러시는 ‘메타인지’, ‘지식’, ‘기능’, ‘태도’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학습자가 개발해야 할 핵심역량으로 ① 자기주도적 탐구, ② 전략적 접근, ③ 비판적 평가, ④ 윤리적 활용, ⑤ 창의적 생산, ⑥ 협력적 참여, ⑦ 체계적 정보관리를 제안하였다. ‘자기주도적 탐구’는 고등교육에서 요구되는 탐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및 연구 활동과 평생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으로 17개의 성취기준을 포함한다. ‘전략적 접근’은 디지털 환경에서 필요한 정보를 인식하고 정의하여 효율·효과적이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으로 14개의 성취기준을 포함한다. ‘비판적 평가’는 정보의 출처 및 내용 검증을 통해 수집한 정보의 목적 적합성, 신뢰성, 정확성, 유효성 등을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평가하여 필요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능 력으로 16개의 성취기준을 포함한다. ‘윤리적 활용’은 개인적, 학술적, 사회적 삶에 정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도덕적이고 책임 있는 태도와 행동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10개의 성취기준을 포함한다. ‘창의적 생산’은 전통적인 정보 기반 기술뿐만 아니라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정보를 탐구, 분석, 종합하여 이를 재가공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능력으로 12개의 성취기준을 포함한다. ‘협력적 참여’는 개인, 학술, 사회 공동체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협력하는 능력으로 12개의 성취기준을 포함한다. ‘체계적 정보관리’는 수집, 활용, 생산한 정보자원을 정보의 품질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적이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관리하는 능력으로 13개의 성취기준을 포함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의 활용 방안으로 진단도구개발의 방향성과 로드맵을 제시하였고, 학습자와 교육 주체의 측면에서 메타리터러시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실천할 수 있는 메타리터러시 교육 연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추가로 고등교육 학습자의 미래 역량으로 자주 언급되는 기초역량과 전문적인 역량으로서 메타리터러시를 연계하여 메타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초역량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의 메타리터러시 역량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선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대학도서관이 제공하는 메타리터러시 교육서비스의 진단과 성과 측정을 위한 틀을 제시한다. 나아가 메타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창의력, 비판적 사고, 융합적 사고 등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초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메타리터러시 역량 체계 및 활용 방안은 고등교육 학습자의 학문적 성장과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대학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확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가 국내 대학의 리터러시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학문적 및 실무적 활용 가능성을 갖춘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3 연구보고서 202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 교육혁신 역량 강화 연수 운영 및 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2025.3.7.) 다운로드 2025-07-15
내용
학교 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AI·디지털 도구를 이해하고 학습 경험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원의 디지털 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다. 교원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향상을 위한 수준별 맞춤형 연수 정책의 수립 및 연수 과정 운영에 대한 요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교원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증진을 목적으로 시도교육청 및 관련 기관에서 맞춤형 연수가 활발히 시행됨에 따라 해당 연수에 대한 평가를 통한 연수의 질 제고 및 결과 환류가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운영의 체계적인 평가를 위하여 CIPP 모형 기반 평가 매뉴얼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 탐색 및 사례 분석, 심층 면담, 전문가 델파이 조사, 관계자 협의회 등을 통하여 CIPP 모형 기반 평가체제를 검토하고 구체적인 평가방식 및 도구, 데이터 목록을 포함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최종 개발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 매뉴얼은 시도교육청 연수, 선도교사 연수,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유형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에 각각 활용 가능한 매뉴얼이다. 더불어 연수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과성 평가를 위해 일반 교사, 선도교사, 학교 단위 수준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현업적용도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선도교사, 일반교사, 학교 관리자 등 다양한 주체를 대상으로 심층면담, 델파이 조사, 설문조사 등을 수행하고 구조방정식 기반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및 문항을 최종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수 평가 시행에 있어 평가 관계자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효율적인 평가를 진행할 수 있도록 평가 매뉴얼 및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지역 및 운영 주체별 연수 프로그램의 질적 격차 완화와 일관된 교원 연수정책 지원에 기여할 수 있다.
4 연구보고서 202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공지능 기반 학습자료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2025.4.16.) 다운로드 2025-07-15
내용
본 연구에서는 2024년 현재 학교 현장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반 학습자료의 활용 현황과 이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2025학년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되는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한 예비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을 통한 맞춤형·개별화 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교육적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5 연구보고서 202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원의 업무부담 경감을 위한 대형 멀티모달 모델(LMMs) 적용 방안 연구(2025.3.7.) 다운로드 2025-07-15
내용
본 연구는 교원의 학교의 행정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형 멀티모달 모델(Large Multimodal Models, 이하 ‘LMMs’)를 활용‧적용하여 교원의 업무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 특히 LMMs를 활용하여 교원의 업무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행정 업무를 자동화하기 위한 모델을 설계하고 실증을 통해 다각적인 시사점과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 교원의 주요 업무를 토대로 LMMs 적용‧연계 가능한 업무 유형과 적용 가능성 분석, LMMs 적용 가능성 도출, LMMs 적용 프로토타입 개발 및 현장 파일럿 실증, 그리고 미래 교육 시나리오 작성 및 정책적 제언 등이다.
6 조사분석서 2025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리 27호(MEdiary, No. 27.)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시청자미디어재단이 발간하는 미디어교육 전문지 '미디어리 27호(Mediary, No. 27.)' 자료이다.
7 조사분석서 2024 [시청자미디어재단] 팩트체크 동향리포트(제11호)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발간한 '팩트체크 동향리포트(제11호)' 자료이다.
8 조사분석서 2025 [시청자미디어재단] 팩트체크 동향리포트(제12호)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발간한 '팩트체크 동향리포트(제12호)' 자료이다.
9 연구보고서 2025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의 생성형 AI와 공정이용(2025.4.21.)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생성형 AI는 콘텐츠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으며, 콘텐츠산업 혁신과 구조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다만, 생성형 AI 학습 과정, 결과물이 저작권 침해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에 따라 생성형 AI 관련 저작권 쟁점과 대응 방안을 제시함
10 연구보고서 2025 [한국콘텐츠진흥원] 'Made by AI 음악'과 공존하기: 생성형 AI시대, 음악산업의 전환과 정책 방향(2025.6.26.)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생성형 AI 기술의 도입은 음악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윤리적 문제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본 보고서는 음악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국제사회 대응 사례와 지속가능한 음악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