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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번호 | 구분 | 연도 | 자료명 | 파일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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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1 | 통계자료 | 2021 | [한국언론진흥재단] 2021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웹 보고서 | 다운로드 | 2024-01-11 |
내용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수행한 '2021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보고서이다. 2017년 첫 조사 후 4년 만에 3년 주기 정규 조사로 편성돼 실시되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동, 소셜미디어에 대한 인식, 뉴스 접촉 경험, 소셜미디어의 언론 역할, 사회적 시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용행태를 포괄적으로 살펴보는 조사이다. 2021년 조사는 이용자 관점에서 소셜미디어의 환경적 특성과 이용방식을 고려해 2017년 조사 문항을 전반적으로 개선하였으며, 허위정보, 혐오표현,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인식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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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 | 정책자료 | 2022 | [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 2022 한눈에 보는 미디어교육 | 다운로드 | 2024-01-11 |
내용 |
시청자미디어재단은 미디어교육 전문기관으로서 지자체‧유관기관‧공공기관 등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자료는 2022년 미디어교육 주요 사업과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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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 | 통계자료 | 202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2 웹사이트 접근성 실태조사 보고서 | 다운로드 | 2024-01-11 |
내용 |
본 조사는 웹사이트에 대한 접근성 실태를 파악하고, 그 실태를 계량적으로 측정‧평가‧분석함으로써 관련 정책 방향 도출에 필요한 근거자료 확보를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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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4 | 통계자료 | 2023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 다운로드 | 2024-01-10 |
내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수행한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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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5 | 통계자료 | 2023 | [방송통신위원회‧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 다운로드 | 2024-01-10 |
내용 |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수행한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보고서이다. 이번 조사는 2023년 6월부터 8월까지 전국 4,633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7,055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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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6 | 통계자료 | 2022 | [한국언론진흥재단] 2022 언론수용자 조사 | 다운로드 | 2024-01-10 |
내용 |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2 언론수용자 조사' 보고서이다. 본 조사는 전국의 일반가구 30,138가구 및 가구 내 만 19세 이상 가구원 58,93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2022년 조사부터 표본의 규모가 크게 늘고, 조사 설계 자체가 대폭 변경된 관계로 기존 조사 결과와 수치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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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7 | 통계자료 | 2019 |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2018 청소년 미디어 수요조사 | 다운로드 | 2024-01-09 |
내용 |
본 보고서는 기술융합시대를 맞이 서울‧수도권 지역 청소년 943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관련 수요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각 청소년 기관에 제공하고 이용자 중심의 정책 수립 및 프로그램 운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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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 | 정책자료 | 2022 | [영국] UK Digital Strategy 2022 | 다운로드 | 2024-01-09 |
내용 |
영국의 '디지털 전략 2022'는 '디지털 전략 2017'의 후속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전략 2017'은 디지털 경제 선도국을 목표로 7개 정책영역(디지털 인프라, 디지털 기술에 대한 국민의 접근 촉진, 디지털기업의 혁신 및 창업지원, 기업의 디지털화, 온라인 안전, 디지털 정부, 데이터전략)을 제시하였다. '디지털전략 2022'에서는 디지털 분야 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한 4개 정책영역(디지털 기반, 아이디어와 지적재산, 디지털 기술과 재능, 디지털 성장 재원)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영국 전역의 번영과 세계 선도국 지위 확보를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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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9 | 정책자료 | 2023 | [시청자미디어재단] 2023년 미디어 취약계층 교육 사례집 | 다운로드 | 2024-01-08 |
내용 |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소외 없는 디지털‧미디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취약계층의 미디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본 자료는 시청자미디어재단의 2023년 미디어 취약계층(장애인, 노인, 다문화, 소외청소년) 교육사례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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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0 | 연구보고서 | 2023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지역 격차(KISDI STAT Report, Nov. 30. 2023) | 다운로드 | 2024-01-05 |
내용 |
본 고는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 데이터를 토대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중 비판적 이해 역량의 지역적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개인적 차원(성별, 연령, 교육, 소득수준 등) 뿐만 아니라 지역적 차원(서울, 경기, 광역/특별자치시, 지역)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지역적 요인은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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