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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상담 사례

대표 상담 사례 표
번호 방송유형 의견유형 대표 상담 사례 제목 등록일
226 위성방송 이용 Q. 가입문의를 위해 위성방송 사업자에게 연락하였을 때, 특정 상품의 가입을 유도하여 불편하였습니다. 2022-11-28
내용

[위성방송 / 이용]2022-11-28

Q. 가입문의를 위해 위성방송 사업자에게 연락하였을 때, 특정 상품의 가입을 유도하여 불편하였습니다.
답변

[위성방송 / 이용]2024-03-08

A. 안녕하세요? 시청자권익정보센터입니다.

시청자께서 선택하신 상담유형은 위성방송 이용으로 확인됩니다.


위성방송사는 케이블TV, IPTV사업자 등과 함께 유료방송사로 분류됩니다. 유료방송사는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상호 경쟁을 합니다. 이로 인해 위성방송사가 시청자를 자사 방송상품에 가입시키고자 하는 과정에서 불편을 끼쳤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경우 위성방송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시어, 시청자께서 느끼셨던 불편에 대해 말씀하시고 시정을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방송사 상담기관 안내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의견처리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원신청

227 위성방송 이용 Q. 가입 당시 안내받은 방송상품과 실제 제공받고 있는 방송상품이 달라 불편하였습니다. 2022-11-28
내용

[위성방송 / 이용]2022-11-28

Q. 가입 당시 안내받은 방송상품과 실제 제공받고 있는 방송상품이 달라 불편하였습니다.
답변

[위성방송 / 이용]2024-03-08

 A. 안녕하세요시청자권익정보센터입니다.

시청자께서 선택하신 상담유형은 위성방송 – 이용으로 확인됩니다.


가입 당시 시청자께서는 어떤 방송상품을 이용할 것인지 선택한 후 위성방송사와 계약을 체결하였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가입하신 방송상품의 세부 내용은 위성방송사가 제공하는 이용약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용약관에서 가입하신 방송상품 명과 해당 방송상품에 어떤 채널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실제 이용하고 계신 방송상품의 내용과이용약관에 명시된 방송상품의 내용을 상호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결과 이용약관과 다른 방송상품을 제공받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위성방송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시어, 관련 내용을 말씀하시고 본래 계약하신 방송상품으로 바꿔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방송사 상담기관 안내


위성방송사가 이용약관에 따른 방송상품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의견처리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원신청

228 위성방송 편성 Q. 최소채널상품이란 무엇인가요? 2022-11-28
내용

[위성방송 / 편성]2022-11-28

Q. 최소채널상품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위성방송 / 편성]2024-03-08

A. 안녕하세요시청자권익정보센터입니다.

시청자께서 선택하신 상담유형은 위성방송 – 편성으로 확인됩니다.


최소채널상품이란 방송사업자중계유선방송사업자 및 음악유선방송사업자가 시청자로부터 대가를 받고 제공하는 유료방송 상품 중 가장 낮은 요금의 상품을 말합니다.


방송법 시행령53(채널의 구성과 운용)에 따르면 케이블TV사와 위성방송사는 전체 운용 텔레비전방송 채널의 수를 70개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시행령20에 따라 IPTV사도 방송법 시행령53조의 규정이 준용되고 있습니다.


최소채널상품은 유료방송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채널수를 보장함으로써 시청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유료방송 이용요금 승인신고와 그 절차 등에 관한 지침을 통해 유료방송사로 하여금 최소채널상품 이용요금에 대해서는 승인을 얻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소채널상품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위성방송사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방송사 상담기관 안내

229 위성방송 편성 Q. 예고 없이 채널이 개편되어 시청에 불편을 겪었습니다. 2022-11-28
내용

[위성방송 / 편성]2022-11-28

Q. 예고 없이 채널이 개편되어 시청에 불편을 겪었습니다.
답변

[위성방송 / 편성]2024-03-08

A. 안녕하세요시청자권익정보센터입니다.

시청자께서 선택하신 상담유형은 위성방송 – 편성으로 확인됩니다.


위성방송사를 비롯한 유료방송사는 이용약관에 의거 정기채널 개편을 연 1회 시행하고 있으며그 외의 사유가 발생할 경우 수시 개편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료방송사의 잦은 채널 개편은 시청자에게 혼란과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유료방송사가 채널번호상품가격 등 중요내용을 변경할 경우 사전고지 7일을 포함하여 14일 이상 변경 내용을 웹사이트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청자에게 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예고 없는 채널개편으로 불편을 느끼셨을 경우먼저 방송채널 개편에 관한 사항을 안내받은 적이 있는지 다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전고지 없이 채널편성을 변경하였을 경우 가입하신 위성방송사 고객센터를 통해 불편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방송사 상담기관 안내

230 지상파TV 권익보호 Q. 지상파방송사에 의견을 제기하였으나 원활하게 처리되지 않아 불편하였습니다. 2022-11-28
내용

[지상파TV / 권익보호]2022-11-28

Q. 지상파방송사에 의견을 제기하였으나 원활하게 처리되지 않아 불편하였습니다.
답변

[지상파TV / 권익보호]2024-03-08

A. 안녕하세요? 시청자권익정보센터입니다.

시청자께서 선택하신 상담유형은 지상파TV 권익보호로 확인됩니다.


 「방송법」 제54조KBS에 대하여 시청자 의견처리와 시청자 보호를 위한 기구의 설치 및 운영 업무를 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기본법」제53조는 사업자 및 사업자 단체는 소비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의견 등을 기업경영에 반영하고 소비자의 피해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기구(소비자상담기구)의 설치운영에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KBS를 비롯한 방송사는 시청자센터 또는 고객센터를 설치하고 시청자 상담이나 의견처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상파방송사의 시청자센터를 통해 의견을 제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원활하게 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 의견제시 유형에 따라 정부부처 또는 공공기관에 추가적으로 처리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정부 상담 안내


어떤 정부부처 또는 공공기관에 의견처리를 신청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우실 경우 미디인상담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미디인 상담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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