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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산업

  • 방송제도는 다음과 같은 방송시장 참여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방송산업의 변화를 반영하여 생성변화되는 특성을 갖습니다.

<방송산업구조>

방송산업구조:  시청자와 유료방송플랫폼사업자, 콘텐츠제작사업자, 온라인유통플랫폼사업자 간의 이용  및 역할 구조. 시청자는 유료방송플랫폼-콘텐츠제작사-온라인유통플랫폼(OTT)를 통해 송출된 콘텐츠를 유료 혹은 무료로 시청. 유료방송플랫폼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위성방송사업자, IPTV사업자 등이 속한다. 콘텐츠 제작사는 지상파방송사업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IPTV콘텐츠자사업자(CP) 그외 제작사 등이 속한다. 온라인유통플랫폼(OTT)은 포털서비스,모바일IPTV, 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이 속한다. 이외의 방송 산업 범주에는 광고-협찬사도 포함되며 이는 광고협찬주,광고대행사(광고제작 구매대행),광고판매대행사(미디어렙사) 등이 속한다. 시청자에게 유료방송플랫폼 채널송출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고 시청자는 유료 이용료를 지급한다. 콘텐츠 제작사는 지상파방송을 직접 전송하고 시청자는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를 지불한다. 온라인유통플랫폼(OTT) 시청자에게 방송콘텐츠를 제공하고 이용료를 지불하거나 광고시청을 통해 무료이용대가를 지불한다. 유료방송플랫폼은 콘텐츠 제작사를 통해 지상파 및 방송채널사업자의(PP) 프로그램을 재전송하거나 프로그램을 판매하고 재송신료 및 프로그램 재공료, 구매비 등을 지불합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사는 온라인유통프랫폼(OTT)에 제작한 프로그램 판매하고 프로그램 및 채널 구매비를 지급받습니다. 유료방송플랫폼, 콘텐츠제작사, 온라인유통플랫폼(OTT)은 광고 협찬사에 광고를 판매하고 광고료와 협찬료를 지불받습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2022), 2022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4



  • 국내 방송시장 규모는 2022년 19조 9,137억 원으로 2021년 대비 5,118억 원(2.6%) 증가했습니다.
  •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변화>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변화 - 2020년: 지상파35665 SO 19328 위성5328 IPTV 42836 홈쇼핑PP 38118 일반PP 32607(PP전체70725) CP6148 지상파DMB 76 계 180106 / 2021년: 지상파39882 SO 18542 위성 5210 IPTV 46368 홈쇼핑PP 38204 일반PP 37201(PP전체75405) CP 8563 지상파DMB 49 계 194019 / 2022년: 지상파41551 SO 18037 위성 5058 IPTV 48945 홈쇼핑PP 37113 일반PP 39155(PP전체76268) CP 9230 지상파DMB 48 계 1999137 / 21년대비 22년 증감액: 지상파1669 SO -505 위성 -152 IPTV 2577 홈쇼핑PP -1091 일반PP 1954(PP전체863) CP 667 지상파DMB -0.9 계 5118 / 21년대비 22년 증감률: 지상파 4.2% SO -2.7% 위성 -2.9% IPTV 5.6% 홈쇼핑PP -2.9% 일반PP 5.3%(PP전체1.1%) CP 7.8% 지상파DMB -1.9% 계 2.6% / 13~22년 CAGR률: 지상파 0.7% SO -3.0% 위성 -0.8% IPTV 16.1% 홈쇼핑PP -0.9% 일반PP 4.4%(PP전체2.6%) CP 40.4% 지상파DMB -7.3% 계 4.9% /


  • 전체 방송사업매출 중 각 매체의 점유율 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변동 추이>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변동 추이 - 방송통계포털이 공개한 2015년부터 2022년까지의 변화 현황. 지상파방송은 2015년 26.38%에서 2022년2039%로 점유율이 하락. 홈쇼핑PP의 경우 2015년 21.2%에서 2022년 18.6%로 하락. 일반PP의 경우 2015년 19.4%에서 2022년 19.7%로 상승.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경우 2015년 14.7%에서 9.1%로 하락. IPTV의 경우 2015년 12.5%에서 2022년 24.6%로 상승. 위성방송의 경우 2015년 3.6%에서 2.5%로 하락. IPTV콘텐츠사업자(CP)의 경우 2015년 1.7%에서 2022년 4.6%로 상승. 지상파DMB의 경우 2015년 0.1%에서 2022년 0.0%로 하락


  •   [ 지상파방송: 2015년 26.38% →2022년2039%로 하락, 홈쇼핑PP: 2015년 21.2% → 2022년 18.6%로 하락, 일반PP: 2015년 19.4% → 2022년 19.7%로 상승,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2015년 14.7% → 9.1%로 하락, IPTV: 2015년 12.5% → 2022년 24.6%로 상승. 위성방송: 2015년 3.6% → 2.5%로 하락, IPTV콘텐츠사업자(CP: 2015년 1.7% → 2022년 4.6%로 상승, 지상파DMB: 2015년 0.1% → 2022년 0.0%로 하락 ] 



  • 주요 수익원별 매출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수익원별 매출 현황>   

주요 수익원별 매출 현황 - 2020년 방송사업 총 매출 180106. 점유율 100%., 2021년 총방송사업매출 194019-점유율 100.0%, 2022년 방송사업총매출 199,137 100.0% / 1.홈쇼핑방송 2020년 매출 38108-점유율21.2%, 2021년 매출 38193 점유율 19.7%, 2022년 매출 37094 점유율 18.6% / 2.광고 2020년 매출 27172 점유율15.1%, 2021년매출31486 점유율 16.2% 2022년 30830 15.5% / 방송수신료 2020년 매출 43094 점유율 23.9%, 2021년 매출 43634 점유율 19.7%, 2022년 매출 44178 점유율 15.5% / 프로그램판매 2020년 매출 13921 점유율 7.7%, 2021년 매출 17807 점유율9.2%, 2022년 20977 점유율10.5% / 5.홈쇼핑송출수수료 2020년 매출 20295 점유율 11.3%, 2021년 매출 22490 점유율 11.6%, 2022년 매출 24151 점유율12.1% / 6.프로그램제공 2020년 매출 9895 점유율 5.5% 2021년 매출 10263 점유율 5.3%, 2022년 매출 10844 점유율 5.4% / 7.협찬 2020년 매출 8197 점유율 4.6%, 2021년 매출 9439 점유율 4.9%, 2022년 매출 9659 점유율 4.9% / 8.단말장치대여 2020년 매출 7357 점유율 4.0%, 2021년 매출 7136 점유율 3.7%, 2022년 매출 6971 점유율 3.5% / 9.재송신 2020년 매출 3999 점유율 2.2%, 2021년 매출 4079 점유율 2.1%, 2022년 매출 4089 잠우울 2.1% / 기타 2020년 매출 8269 점유율 4.6%, 2021년 매출 9492 점유율 4.9% 2022년 매출 10344 점유율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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