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산업
- 방송 현황 안내
- 방송산업
방송산업
- 방송제도는 다음과 같은 방송시장 참여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방송산업의 변화를 반영하여 생성ㆍ변화되는 특성을 갖습니다.
<방송산업구조>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2022), 「2022년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4쪽
- 국내 방송시장 규모는 2022년 19조 9,137억 원으로 2021년 대비 5,118억 원(2.6%) 증가했습니다.
- -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변화>
- - 전체 방송사업매출 중 각 매체의 점유율 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변동 추이>
- [ 지상파방송: 2015년 26.38% →2022년2039%로 하락, 홈쇼핑PP: 2015년 21.2% → 2022년 18.6%로 하락, 일반PP: 2015년 19.4% → 2022년 19.7%로 상승,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2015년 14.7% → 9.1%로 하락, IPTV: 2015년 12.5% → 2022년 24.6%로 상승. 위성방송: 2015년 3.6% → 2.5%로 하락, IPTV콘텐츠사업자(CP: 2015년 1.7% → 2022년 4.6%로 상승, 지상파DMB: 2015년 0.1% → 2022년 0.0%로 하락 ]
- - 주요 수익원별 매출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수익원별 매출 현황>
- 통계포털 사이트 바로가기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디어통계포털(KISDI ST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