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 방송서비스
- 유료방송
종합유선방송(SO)
- 종합유선방송이란 종합유선방송국을 관리ㆍ운영하며 전송ㆍ선로설비를 이용하여 다채널을 송신하는 방송입니다.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rogram Provider)로부터 TV방송 채널을 공급받아 방송상품(여러 개의 채널을 묶은 유료방송 서비스 단위)을 구성하고, 이를 케이블망(HFC망)으로 전송한다는 점에서 케이블TV 방송이라고도 불립니다. - 종합유선방송사업자는 케이블망을 이용하여 방송서비스,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인터넷전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업자의 무선망을 임차하여 이동전화서비스(알뜰폰)도 제공 중입니다.
- 다채널 TV방송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종합유선방송국과 전송ㆍ선로 설비를 관리ㆍ운영한다는 점에서 SO(System Operator)라고도 불립니다.
- 지역밀착형 매체로서 「방송법」제70조제4항에 따라 지역정보 및 방송프로그램 안내와 공지사항 등을 제작‧편성 및 송신하는 지역채널을 의무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현재 엘지헬로비전, SKB, 딜라이브, HCN 및 CMB 등 5대 MSO 포함 90개 사업자가 전국 78개 방송구역에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종합유선방송사업자 현황 (2021년 10월 기준)
<종합유선방송사업 구조>
위성방송
- 위성방송이란 인공위성의 무선설비를 소유 또는 임차하여 무선국을 관리ㆍ운영하며 이를 이용하여 행하는 방송을 말합니다.
- 위성방송은 접시형 안테나를 설치하는 방식(DTH, Direct To Home), 공동주택 옥상 등에 공동수신설비를 설치하고 댁내까지는 공시청설비를 이용하는 방식(SMATV, Satellite Master Antenna Television), 통신국사가 위성방송 신호를 수신하고 가입자 댁내까지는 인터넷망으로 송신하는 방식(DCS, Dish Convergence Solution) 등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위성방송 송출 방식>
- 국내에는 KT Skylife가 유일한 위성방송 사업자로서, 다채널 TV방송과 VOD, PPV, 부가서비스, 통신사업자와 연계한 인터넷, 모바일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란 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등을 이용하여 양방향성을 가진 인터넷 프로토콜 방식으로 일정한 서비스 품질이 보장되는 가운데 텔레비전 수상기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실시간 방송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데이터ㆍ영상ㆍ음성ㆍ음향 및 전자상거래 등의 콘텐츠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방송을 말합니다.
-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은 전국을 대상으로 하며, 인터넷 망을 기반으로 인터넷 프로토콜 방식을 이용하여 방송을 송신하기 때문에 IPTV라고도 불립니다.
- 국내에는 KT(올레TV), SK(BTV), LG(U+TV) 등 3개의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제공사업자가 있으며, 다채널 TV방송과 VOD, PPV, 부가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제공사업자는 인터넷, 인터넷 전화, 모바일 등 통신서비스를 묶어 결합서비스(결합상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IPTV 제공 서비스 영역>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란 지상파ㆍ종합유선ㆍ위성ㆍ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등과 특정 채널의 전부 또는 일부 시간에 대한 전용사용계약을 체결하여 그 채널을 사용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 방송분야에 따라 종합편성PP와 전문편성PP로 나뉩니다.
- 종합편성이란 보도ㆍ교양ㆍ오락 등 다양한 방송분야 상호 간에 조화를 이루도록 방송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을 말하며, 그 설립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 전문편성이란 특정 방송 분야의 방송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편성하는 것을 말하는데, 보도(보도PP)와 상품소개 및 판매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려는 사업자(홈쇼핑PP)는 방송통신위원회 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 보도와 상품소개 및 판매에 관한 전문편성 이외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일반PP)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등록하면 됩니다.
- 국내에서는 종편PP 4개(TV조선, JTBC, 채널A, MBN)와 보도PP 2개(YTN, 연합뉴스TV), 홈쇼핑PP 7개(GS, CJ, 롯데, 현대, NS, 홈앤쇼핑, 공영홈쇼핑)가 운영 중이며 이외에도 351여개 채널의 일반PP(골프, 영화, 드라마 등)가 있습니다.
※ 방송채널사용사업 승인‧등록 현황(2024년 7월말 기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