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시청자

  • Home
  • 지식·정보
  • 시청자 권익보호 제도 안내
  • 시청자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 카카오스토리
  • 트위터
  • 페이스북

시청자란

  • 시청자의 사전적 의미는 방송프로그램을 보거나 듣는 사람을 말합니다.


  • 방송법을 인용한다면 방송프로그램을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 받는 공중(개별계약에 의한 수신자 포함)’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방송이라 함은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여 이를 공중 (개별계약에 의한 수신자를 포함하며이하 시청자라 한다)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으로서 다음 각목의 것을 말함  (「방송법」제2조제1항)


  • 해외에서는 시청자를 관중, 청중, 이용자, 소비자, 시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시청자 개념 해외 사례> 

시청자 개념 해외 사례  - 미국:텔레커뮤니케이션법-소비자 / 영국: 커뮤니케이션법-관중, 청중, 이용자, 소비자, 시민 혼용 / 독일: 방송 및 텔레키디어에 대한 국가 조약-공중, 소비자 혼용



  •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라 오늘날 시청자는 소비자이용자창작자 등의 다양한 특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의미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 -  방송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에서 소비자(consumer),
  • -  방송과 통신 및 융합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에서 이용자(user),
  • -  방송콘텐츠를 직접 기획ㆍ제작하여 유통시키는 역량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에서 창작자(creator)의 특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 개념의 진화>

시청자 개념의 진화 - 시청자는 소비자, 이용자, 창작자 등 다양한 특성을 포함하는 복잡적인 의미로 진화 . 시청자 - 창작자 Creator, 소비자 Consumer, 이용자 U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