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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시청자 권익 제도 현황

2022-12-14

소비자 가이드 : TV, 라디오, 케이블, 위성 등 방송 관련 유용한 정보 제공 / 소비자 불만센터 : TV, 라디오 등 방송서비스 관련 불만처리 / PEG 채널 : 공중, 교육, 정부 관련, 정보 제공 채널 / 장애인 접근성 : TV에서 폐쇄자막, 화면해설, 인터넷 동영상에서 폐쇄자막 제공 / 재난 방송 : 재난상황 대응 위한 긴급경보시스템 운영


  • '양질의 방송을 시청할 권리' 보호 제도

- 방송프로그램 정책

- PEG채널(Public, Education, Governmental Access Channel)

- 방송프로그램 내용규제 


  • '방송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처리받을 권리 및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로서의 권리' 보호 제도

- 소비자민원센터(Consumer Complaint Center)

1단계 :  비공식 불만 접수 및 처리(소비자민원센터로 접수된 모든 민원은 비공식 민원에 해당)

 비공식 민원처리 불만족 시 공식 민원처리 신청 가능 

2단계 : 공식 불만 접수 및 처리

 비공식 민원처리 결과를 받은 날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 가능, 수수료 부과 

   민원현황 공개 - 소비자민원데이터센터(Consumer Complaint Data Center)

- 소비자헬프센터(Consumer Help Center)


  • '격차 없이 보편적 방송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보호 제도

- 장애인방송

   폐쇄자막, 화면해설, TV셋톱박스‧메뉴‧프로그램 가이드에서의 접근성

- 긴급정보 접근(Access to Emergency Information)


  • '방송 관련 의견을 제시하고 반영시킬 권리' 보호 제도

- 방송사에 대한 민원 또는 의견제시

- FCC에 대한 비공식 민원 신청/상담

- FCC 규칙제정 참여(FCC Rulemaking Process)


  • 미국 시청자 권익 제도 현황 자료

   시청자권익보호제도_미국편.pdf미국 제도 현황.pdf - 연결 링크 (https://www.mediin.or.kr/upload/raonkeditordata/2022/12/20221215_140029067_8121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