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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시청자 권익 제도 현황

2023-02-17

 공공서비스방송 (PSB) : BBC등 PSB 중심의 고품질 및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TV 노출 우선권 부여, 미디어법 개정 통한 PSB 온라인 확장 추진 / 소비자 보호 : 서비스 품질, 요금 정보, 계약조건, 취약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 등 디지털 시장에서의 소비자 권리 보호를 위한 규정 마련 / 시청자 불만 : BBC(TV, Radio, BBB iPlayer)에 대한 불만은 BBC가, 그외 방송사에 대한 불만은 OFCOM이 접수하여 처리 / 장애인방송 : TV에서 폐쇄자막, 음성해설, 영국수어 의무제공 및 온디맨드로 확장 추진, 청각장애인을 위한 긴급영상릴레이 서비스 제공


  • '양질의 방송을 시청할 권리' 보호 제도

- BBC와 공공서비스방송(Public Service Broadcasting)

- 방송심의

- 방송광고 심의

- 워터쉐드(Watershed)

- 콘텐츠 등급분류


  • '방송을 통한 피해로부터 보호・구제받을 권리' 보호 제도

- BBC에 대한 민원

- BBC를 제외한 다른 방송사에 대한 민원

- 방송광고에 대한 민원


  •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로서의 권리' 보호 제도

- 일반조건

 전자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사업자가 영국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경우 준수해야 할 규제조건 부여



  • '격차 없이 보편적 방송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보호' 제도

- 장애인방송

  텔레비전 방송사에 폐쇄자막, 화면해설, 영국수어 등 액세스서비스 제공의무 부여

  ODPS(On-Demand Programme Services) 제공사업자에 액세스서비스 제공의무 부여를 위한 규칙 마련 중

- 재난방송

  BBC를 중심으로 재난방송 수행



  • '방송 관련 의견을 제시하고 반영시킬 권리' 보호 제도

- 방송사에 대한 의견제시 및 민원신청

- Ofcom에 대한 의견제시 및 민원신청


  • 영국 시청자 권익 제도 현황 자료

시청자권익보호제도_영국편.pdf 영국 시청자 제도 설명.pdf - 연결 링크 (https://www.mediin.or.kr/upload/raonkeditordata/2023/02/20230221_152709298_40566.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