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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시청자 권익 제도 현황

2023-03-28

BPO : NHK와 일본민간방송연맹의 공동 자율규제기관 / 방송윤리검증위원회 : 방송윤리, 취재 및 제작의 바람직한 위상 확립 & 방송프로그램 전반 관련 문제 논의 및 반영 / 방송인권위원회 : 방송법령, 프로그램 기준 관련 중대한 불만사항, 인권 등 권리침해에 대한 처리 업무 담당 / 청소년 위원회 : 청소년에 대한 방송과 프로그램의 위상에 관한 시청자 의견을 바탕으로 심의하는 기관  /  시청자 불만을 전담하여 처리하는 국가기관이 따로 존재하지 않음,  개별 방송사마다 방송프로그램 심의회 (월1회), 고객센터를 운영함



  • 방송 관련 제도 규율

총무성 소속의 정보유통행정국에서 방송 관련 제도를 담당

- 안건별로 연구회 운영하고 연구 결과 토대로 제도 개선

- 한국과 달리 시청자 불만을 전담하여 처리하는 국가기관이 따로 존재하지 않음


  • BPO(Broadcasting Ethics & Program Improvement Organization)

- NHK와 일본민간방송연맹(205)이 공동으로 자율규제기관 BPO(Broadcasting Ethics & Program Improvement Organization)를 설립

3개의 위원회(방송인권위원회, 방송윤리검증위원회, 청소년위원회)로 구성

방송 서비스 제공자가 공적 사명을 자각하고 활동을 한다는 것에 의미


  • 일본 시청자 권익 제도 현황 자료

   시청자권익보호제도_일본편.pdf 일본 시청자 제도 설명.pdf - 연결 링크 (https://www.mediin.or.kr/upload/raonkeditordata/2023/03/20230329_092942812_25946.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