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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번호 | 구분 | 연도 | 자료명 | 파일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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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 | 연구보고서 | 2022 | [시청자미디어재단] 허위정보 피해예방을 위한 홍보전략 | 다운로드 | 2023-06-26 |
내용 |
허위정보는 정치, 경제, 사회, 보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허위정보는 선거, 기업투자, 건강 등과 관련된 선택에서 잘못된 판단을 유도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허위정보가 유발하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홍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홍보전략은 미디어 이용자들이 허위정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허위정보에 대해 효능감 있게 대처할 수 있도록 수용자 맞춤형 메시지 및 매체전략이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허위정보 피해예방 홍보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메시지전략, 매체전략 기반 허위정보 피해예방 정책과 홍보캠페인 전략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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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2 | 연구보고서 | 2022 | [시청자미디어재단] 국내외 정보판별 교육 현황 조사분석 | 다운로드 | 2023-06-26 |
내용 |
방송통신융합이 확산되고 첨단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 생태계가 무한 확장과 확대 가능성을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을 오남용하거나 오염된 정보를 의도적으로 생산해 확산시키는 사건들이 등장하면서 탈진실(post-truth) 시대를 맞이했다. 정보를 왜곡하고 조작해서 가짜뉴스를 만들어내는 기술이 만연해지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허위정보에 대한 피해가 늘고 있다. 이에 국가별로 대응방안을 활발히 논의하고 있으나, 현재는 여러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민들이 허위정보를 식별할 수 있게 하는 정보판별 교육의 국제적 흐름과 주요국의 정보판별 교육 현황과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정보판별 교육 활성화 정책방안 제안에 필요한 함의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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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3 | 연구보고서 | 2022 | [시청자미디어재단] 마을공동체 미디어교육 교안 연구 | 다운로드 | 2023-06-26 |
내용 |
마을공동체가 직접 만들고 운영하는 미디어라는 핵심 개념을 실천하는 마을공동체미디어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지 20여 년이 지났다. 현재 전국적으로 300여 개가 넘는 마을공동체 미디어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런데 마을공동체 미디어 활동의 근간이 되는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교안 및 커리큘럼 개발, 강사인력양성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마을공동체 미디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작기술 교육을 넘어, 고유한 교육의 목적과 방법론을 체계화 할 필요가 있으며, 마을공동체 미디어의 가치를 교육적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현장에 적용 활용될 수 있는 교육자료 개발이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마을공동체 미디어교육 사례분석 및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마을공동체 미디어교육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교육모델링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나아가 마을공동체 미디어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커리큘럼 개발 및 이를 실행할 수 있는 교안과 교육자료를 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문가와 현장 활동가가 참여하는 자문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안, 교육자료 결과물에 대한 감수를 진행하여 연구결과의 전문성과 현장성을 제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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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4 | 연구보고서 | 2022 | [시청자미디어재단] 지역사회 장애인방송 제작 기반 활성화를 위한 연구 | 다운로드 | 2023-06-26 |
내용 |
장애인의 미디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자막, 수어, 화면해설방송(이하, 장애인 시청편익 서비스)의 제작은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고 제작환경 또한 열악한 실정이다. 특히 수도권 중심으로 장애인 시청편익 서비스 제작이 집중되어 있어 지역사회에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역량을 갖춘 혹은 성장 가능성이 있는 장애인 시청편익 서비스 관련 기업을 발굴, 육성하여 제작 및 모니터링의 기본 체계 구축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 장애인방송 제작업체 현황을 고찰하고 문제점과 과제를 진단하고, 지역 시청자미디어센터와 장애인방송 제작 및 장애인을 위한 미디어 관련 기업 방문조사와 서면조사를 통해 지역 인프라의 현실을 살펴보고, 전국 현황조사를 통해 장애인 미디어 분야 기업 발굴 및 취업 창업 지원과 지원프로그램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역 장애인방송 제작 기반의 취약 원인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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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5 | 연구보고서 | 2022 | [시청자미디어재단] 시민 미디어 제작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성 방안 연구 | 다운로드 | 2023-06-26 |
내용 |
방송영상 제작 및 소비가 디지털화되고, 많은 개인미디어 제작자가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업로드 하는 등 전반적인 미디어 환경이 달라지고 있다. 2002년 기준 10개 시청자미디어센터가 구축되었지만, 각 센터의 운영실태에 대해 객관적으로 검토한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운영현황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전국에 구축된 10개 센터의 장비 및 시설이용 데이터를 중심으로 활용실태를 분석하고, 센터 직원들이 센터 운영과정에서 인식하고 있는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며, 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이용자 유입을 극대화하고 실효성 있는 신규 센터의 장비 및 시설 구축방안과 지속 가능한 센터 운영모델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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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6 | 정책자료 | 2022 | [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 2022 알기쉬운 방송광고·협찬고지 모니터링 기준 | 다운로드 | 2023-06-22 |
내용 |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발간한 '2022 알기쉬운 방송광고·협찬고지 모니터링 기준' 이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위탁을 받아 「방송법」, 「방송법 시행령」, 「가상광고 세부기준 등에 관한 고시」, 「협찬고지 등에 관한 규칙」 등에 허용된 방송광고·협찬고지 형식 기준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본 책자의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위반 모니터링 및 필러 처리 기준은 '22년 시청자미디어재단의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 준수 여부 모니터링에 활용되고 있는 참고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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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7 | 통계자료 | 2022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2 KI시청자평가지수조사 | 다운로드 | 2023-04-17 |
내용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실시한 '2022년 KI시청자평가지수 조사'이다. KI 시청자평가지수조사는 방송프로그램의 질과 만족도에 대한 시청자 평가를 방송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시청률 중심의 과도한 경쟁을 지양하고, 방송프로그램의 품질향상을 도모하고자 2005년부터 매해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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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 | 통계자료 | 2022 | [방송통신위원회]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 다운로드 | 2023-04-17 |
내용 |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발표한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이다.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는 TV 수상기와 라디오,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시‧청취 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시청행태와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해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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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9 | 정책자료 | 202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 2022 알기 쉬운 방송프로그램 편성비율 길라잡이 | 다운로드 | 2023-03-28 |
내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에서 발간한 '2022 알기 쉬운 방송프로그램 편성비율 길라잡이' 자료이다. 방송사업자 등에게 방송 실시에 따른 법규 준수사항을 안내하여 향후 법규 위반을 방지하고 시청자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발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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