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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시청자 의견 조사 결과 표
번호 구분 연도 자료명 파일 등록일
771 연구보고서 2023 [시청자미디어재단] 장애청소년(시각장애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_2권 다운로드 2024-01-16
내용
현대사회에서 미디어 활용능력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으나,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미디어 교육자료나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시각장애인은 의사소통 단절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교육자료는 학령기 시각장애학생이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고 체계적인 미디어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이 교육자료는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자료로 16차시 기준 교수-학습과정안과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다.
772 연구보고서 2023 [시청자미디어재단] 유아 대상 교구 중심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운로드 2024-01-16
내용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특성에 부합하는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런 점에서 유아가 미디어에 대해 경험하고 건강하게 이용하며 유아 스스로 미디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다양한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방향에서 교구 중심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놀이에 기초한 누리과정 5개 영역의 통합, 오프라인과 온라인 놀이의 통합,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간 통합에 기초하여 유아 대상 교구 중심 미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773 통계자료 2023 [한국언론진흥재단] 2023 한국의 언론인- 제16회 언론인 조사 다운로드 2024-01-15
내용
<언론인 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989년부터 정례적으로 실시해 온 언론인 대상 통계조사이다. 국내 언론 전반에 대한 인식, 취재와 보도, 언론의 역할 및 책임, 재교육, 직업 만족도 및 정치적 성향, 노동환경,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식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2023년 조사에서는 취재보도 과정에서의 트라우마와 괴롭힘, 성평등, 인공지능(AI)와 저널리즘 등의 문항이 추가로 조사되었다.
774 연구보고서 2022 [국가인권위원회] 디지털 격차로 인한 노인의 인권상황 실태조사(2022년도 인권상황실태조사 연구용역보고서) 다운로드 2024-01-15
내용
본 보고서는 정보취약계층인 노인의 디지털 격차와 소외 실태에 대한 다각적 분석을 토대로 노인의 디지털 권리와 인권 보호를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 보유, 유지 및 접근성 실태를 파악하고, 디지털 기기에서 소외된 원인을 분석하며, 디지털 소외로 인한 노인의 인권 상황 실태를 다층적으로 조사 연구함으로써 실효성 있는 노인 인권 보호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775 연구보고서 202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후기청소년(19-24세)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과 미디어정책에 대한 인식 연구 다운로드 2024-01-12
내용
본 연구는 후기 청소년의 교육적 쟁점과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고, 후기청소년 및 미디어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을 통해 후기청소년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과 미디어 정책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후기청소년의 미디어 이용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을 위한 국내외 미디어정책 사례를 통해 일자리, 교육, 안전보호, 문화창작, 참여권리 등 5가지 정책을 제안하였다.
776 연구보고서 2020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초등학생-해외사례 조사 다운로드 2024-01-12
내용
이 연구는 미국, 호주, 핀란드, 영국 등 주요 미디어교육 선진국의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해당 국가의 미디어교육 관련 주요 정책과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청소년 미디어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조사대상 국가에서 2010년 이후 발표된 최신 연구보고서 및 정책과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해당 국가의 사회적 맥락과 정책 현안을 구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한국 청소년 미디어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777 연구보고서 2021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현황과 발전방안(이슈페이퍼 Vol.6. 2021.10) 다운로드 2024-01-12
내용
본 고는 국가적 차원에서 도서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주도하는 싱가포르, 미국, 핀란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 추진체계와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이들 국가는 각각 국가도서관위원회, 도서관협회, 교육문화부를 주축으로 민간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도서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이루어지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최근 2년간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778 정책자료 2019 [국회입법조사처]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해외사례 및 시사점(NARS 현안분석 제90호, 2019년12월20일) 다운로드 2024-01-12
내용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해외사례 및 시사점' 자료이다. 본 자료는 핀란드, 영국, 프랑스, 캐나다, 호주 등 해외 주요국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학교 교과과정에 포함하여 모든 학생에게 수업기회를 제공하고, 관련 기관 및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업, 학교 커리큘럼 및 교재 개발 및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담은 자료집(resource book) 발간, 워크숍 및 컨퍼런스 개최, 교사 양성 및 훈련, 가이드라인 제정 등 지원과 학제간 연구가 요구된다고 제시하고 있다. 나아가 사이버 괴롭힘 등 미디어가 야기하는 위험에 대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추구해야 할 목표의 정립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779 통계자료 2021 [한국언론진흥재단] 2021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웹 보고서 다운로드 2024-01-11
내용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수행한 '2021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보고서이다. 2017년 첫 조사 후 4년 만에 3년 주기 정규 조사로 편성돼 실시되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동, 소셜미디어에 대한 인식, 뉴스 접촉 경험, 소셜미디어의 언론 역할, 사회적 시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용행태를 포괄적으로 살펴보는 조사이다. 2021년 조사는 이용자 관점에서 소셜미디어의 환경적 특성과 이용방식을 고려해 2017년 조사 문항을 전반적으로 개선하였으며, 허위정보, 혐오표현,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인식도 알아보았다.
780 정책자료 2022 [방송통신위원회‧시청자미디어재단] 2022 한눈에 보는 미디어교육 다운로드 2024-01-11
내용
시청자미디어재단은 미디어교육 전문기관으로서 지자체‧유관기관‧공공기관 등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자료는 2022년 미디어교육 주요 사업과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