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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번호 | 구분 | 연도 | 자료명 | 파일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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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정책자료 | 2025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Premium Report] 딥시크가 촉발한 AI 패러다임 변화와 플랫폼 정책방향(2025.2.10.) | 다운로드 | 2025-04-25 |
내용 |
2025년 1월 20일 출시된 딥시크 모델이 “크고 비싼 AI”에서 “똑똑하고 경제적인 AI”로 AI·플랫폼 패권 경쟁의 패러다임 변화 및 생태계
발전 가속화의 본격적인 시발탄 역할을 함에 따라 주요 기업의 전략을 전망하고 플랫폼 정책 방향을 재검토하였다. 경쟁 정책 측면에서는 현재 주로 경쟁 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가치사슬의 상류(모델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향후 하류(AI 애플리케이션) 시장 발전이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는 개방적인 AI의 발전과 권리 존중을 촉진하고, 중소사업자·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기업과 이용자가 다양한 혁신적인 모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요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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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연구보고서 | 2024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의 생성형 AI 이용실태 및 리터러시 증진방안 연구(2024.12.31.) | 다운로드 | 2025-04-25 |
내용 |
챗GPT를 포함한 생성형 AI가 청소년들에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청소년들이 얼마나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생성형 AI가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룬 대규모 실증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설문조사, 면접조사, 해외사례연구, 전문가조사 등을 통해 청소년의 생성형 AI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청소년의 리터러시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들이 생성형 AI와 관련한 교육경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 내에서 교육적 가이드라인을 접해본 경우도 드물었다. 또한 챗GPT에 대한 활용도와 인식수준은 높게 나타났으나 달리나 소라 등 이미지나 영상기반의 AI에 대한 활용은 낮게 나타났다. 특히 생성형 AI 교육경험은 AI 리터러시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돼 청소년 시기부터 생성형 AI에 접근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부모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정보격차는 AI 시대에도 여전히 나타나는 만큼 많은 청소년들이 골고루 AI를 활용할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도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AI 리터러시를 증진하기 위한 정책방안으로 청소년의 AI 리터러시 함양, 생성형 AI 교육 표준지침 개발 및 적용, 교사의 AI 리터러시 증진, 청소년 딥페이크 예방 및 대응역량 강화, 생성형 AI의 청소년 권리침해 예방 및 보호를 위한 법제 마련, AI 기업의 사회참여 및 사회적 책임강화 등 총 6가지 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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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조사분석서 | 2024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AI Outlook] 딥페이크 관련 국내외 규제 동향 분석(2024년 Vol.18) | 다운로드 | 2025-04-25 |
내용 |
최근 소위 ‘서울대학교 허위 음란물 제작 유포 사건’이나 텔레그램을 통한 대규모의 딥페이크 음란물 유포 사건으로 인하여 딥페이크 관련 규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해외 주요국 및 우리나라의 딥페이크 관련 음란물과 허위조작정보의 규제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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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조사분석서 | 2025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인의 하루 미디어 이용패턴 분석(2025.2.28.) | 다운로드 | 2025-04-22 |
내용 |
2024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미디어 다이어리를 활용하여 응답자의 일일 미디어 이용 패턴을 분석해 본 결과,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은
TV(171분), 전화기(156.8분), 컴퓨터(94.2분) 이용 시간이 전체의 약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이 매체(34.3분)와 오디오 기기(20.3분),
공간 미디어(5.2분)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게임기(0.1분), 촬영기기(0.1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0.1분)는 대중적인 미디어로 자리 잡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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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조사분석서 | 2024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Perspectives] [초점] 영상 콘텐츠 시청 방식의 전환에 대한 탐색 : 선형적 시청에서 비선형적 시청으로의 전환 분석(2024년 4월) | 다운로드 | 2025-04-22 |
내용 |
현재 휴머노이드 AI와 인간 간의 상호작용은 단순한 기능 수행을 넘어 정서적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물리적 공간에서 휴머노이드 AI는 다양한 문의 및 질문에 적절하게 답변할 수 있어야 하고 때
에 따라서는 대화를 주도할 수 있어야 인간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상호작용성은 휴머노이
드 AI와 인간 간의 언어 형상화(verbal embodiment)를 통해 추정이 가능하다. 언어 형상화는 휴머노이드 AI
가 인간의 언어 구조, 의미, 문법 그리고 문맥 등을 이해하고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수준으로 정의된다. 본 연구
는 휴머노이드 AI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과정에서 인간과의 대화를 통한 언어 형상화를 소개하고 이러한 언어
형상화가 궁극적으로 UX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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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정책자료 | 2024 | [KIET 산업연구원] 주요국 XR산업 동향 및 국내 산업 활성화 방안(2024.8.23.) | 다운로드 | 2025-04-22 |
내용 |
글로벌 XR산업의 최근 동향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주요국 및 대표 기업을 중심으로 이벤트 분석을 수행하여 우리나라
XR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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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정책자료 | 2025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파리 AI 행동 정상회의 주요 결과와 시사점: 포용적 AI를 위한 국제협력 방향(2025.2.21.) | 다운로드 | 2025-04-18 |
내용 |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와 1,000여 명의 민간 부문 및 시민사회 대표가 참석하여 '공익을 위한 AI', '노동의 미래' 등 다섯 가지 중점 의제에 대해 논의되었던 파리 AI 행동 정상회의 주요 결과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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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조사분석서 | 2025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 프로그램 수출 현황분석(2025.3.30.) | 다운로드 | 2025-04-18 |
내용 |
최근 4년간 국내 방송사업자의 수출 규모는 연평균성장률(CAGR) 10.7%를 기록하며 2023년 약 6.7억 달러까지 증가하였다. 방송프로그램
수출 형태를 보면,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이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대륙별로 살펴보면, 전통적으로 아시아의 비중이 높으며, 미주
수출도 1.8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하였다. 드라마 수출은 2020년 2.7억 달러에서, 2023년 5.4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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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연구보고서 | 2023 |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생성형 AI 윤리 가이드북(2023년 12월) | 다운로드 | 2025-03-19 |
내용 |
방송통신원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발간한 '생성형 AI 윤리 가이드북'(2023년 12월) 생성형 AI 사용 시 유의사항을 사례별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해, 법적·윤리적·사회적 이슈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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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조사분석서 | 2024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키워드 분석으로 살펴본 2024년 AI 주요 트렌드(AI@Data Report, 2024-제5호) | 다운로드 | 2025-03-19 |
내용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키워드 분석으로 살펴본 2024년 AI 주요 트렌드(AI@Data Report, 2024-제5호) 국내 AI 데이터 관련 기사 스크랩과 키워드 분석을 통해 주요 논점을 정리하여 2024년 AI 트렌드를 정리하고 향후 2025년 AI 트렌드를 전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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