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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시청자 의견 조사 결과 표
번호 구분 연도 자료명 파일 등록일
1 조사분석서 2025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리 27호(MEdiary, No. 27.)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시청자미디어재단이 발간하는 미디어교육 전문지 '미디어리 27호(Mediary, No. 27.)' 자료이다.
2 조사분석서 2024 [시청자미디어재단] 팩트체크 동향리포트(제11호)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발간한 '팩트체크 동향리포트(제11호)' 자료이다.
3 조사분석서 2025 [시청자미디어재단] 팩트체크 동향리포트(제12호)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발간한 '팩트체크 동향리포트(제12호)' 자료이다.
4 연구보고서 2025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의 생성형 AI와 공정이용(2025.4.21.)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생성형 AI는 콘텐츠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으며, 콘텐츠산업 혁신과 구조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다만, 생성형 AI 학습 과정, 결과물이 저작권 침해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에 따라 생성형 AI 관련 저작권 쟁점과 대응 방안을 제시함
5 연구보고서 2025 [한국콘텐츠진흥원] 'Made by AI 음악'과 공존하기: 생성형 AI시대, 음악산업의 전환과 정책 방향(2025.6.26.)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생성형 AI 기술의 도입은 음악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윤리적 문제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본 보고서는 음악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국제사회 대응 사례와 지속가능한 음악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을 제시함
6 연구보고서 2025 [한국콘텐츠진흥원] AI 생성물 표시제 도입에 관한 주요 쟁점과 시사점(2025.7.3.) 다운로드 2025-07-09
내용
글로벌 AI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AI 관련 문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국제사회는 생성형 AI 표시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음. 국내에서도 2026년 1월부터 「인공지능 발전과 신뢰 기반 조성 등에 관한 기본법」 및 AI 생성물 표시제 의무화 방안이 추진될 예정임에 따라 관련 주요 쟁점과 정책적 제언을 제시함
7 연구보고서 2024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여론조사 방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2024년 12월) 다운로드 2025-07-04
내용
이 연구는 여론조사 방송 관련 실태를 조사하고, 규정 개선 검토 방안 및 여론조사 인용 방송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 여론조사 인용 방송의 유형 및 특성 분석, (2) 여론조사 하위표본 관련 방송인용의 문제점 분석, (3) 여론조사 방송 관련 심의 제재 현황 분석을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4) 법제 관련 규정 정비나 방송사의 여론조사 방송 인용 방식과 관련한 제도 개선 방안을 제언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향후 여론조사 방송 인용 관련 정책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연구의 목표를 두었다.
8 연구보고서 2024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품판매방송 및 간접광고 규제 개선방안 연구(2024년 12월) 다운로드 2025-07-04
내용
본 연구는 상품판매 방송 및 간접광고의 현행 심의 방식 및 규정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현재의 방송 및 정보통신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품판매 방송과 간접광고는 「방송법」에 의해 심의 대상이 되며, 각 규정은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현행 심의 방식 및 심의 규정은 온라인 및 모바일 중심의 방송 콘텐츠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품판매 방송 및 간접광고의 현행 심의 방식 및 심의 규정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9 연구보고서 2024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명예훼손분쟁조정부 실효성 강화를 통한 이용자권익보호방안 연구(2024년 12월) 다운로드 2025-07-04
내용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이라는 사이버범죄의 큰 특징 중에 하나는 바로 높은 발생건수에 비하여 높은 불기소율과 반의사불벌죄에 해당된다는 범죄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에 대한 적정한 분쟁해결방법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피해구제」에서 실시하고 있는 “명예훼손 분쟁조정제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운영하는 명예훼손 분쟁조정부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며, 정보통신망의 이용자권익 보호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0 연구보고서 2024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기의 지역방송, 내용규제 방향과 지역사무소의 역할 검토(2024년 12월) 다운로드 2025-07-04
내용
지역방송은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으로서 지역사회의 문화를 반영하고, 지역민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나아가 지역 내 올바른 여론 형성의 장을 제공하여 지역 정치의 활성화와 지방자치 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요구받는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중심으로 미디어 산업과 시장이 급변하면서 방송 사업자 간, 영상 콘텐츠 사업자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지역방송은 다양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지역방송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