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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번호 | 구분 | 연도 | 자료명 | 파일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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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1 | 조사분석서 | 2024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정보보호 법제동향(2024년 2월, 제197호) | 다운로드 | 2024-03-28 |
내용 |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간한 '인터넷·정보보호 법제동향(2024년 2월, 제197호) 자료이다.
▶ 국내 입법 동향
<공포된 법령>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2024. 2. 13. 공포)
•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2024. 2. 13. 공포)
• 「가상융합산업진흥법」 제정(2024. 2. 27. 공포)
• 「사이버안보 업무규정」 일부개정(2024. 2. 27. 공포대기)
<국회 제출 법률안>
•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박성중의원 대표발의, 2024. 2. 15. 제안)
•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이개호의원 대표발의, 2024. 2. 27. 제안)
▶ 해외 입법 동향
<미국>
• 미국 하원, 인공지능을 사용한 로보콜 및 텔레마케팅 제재 조치 강화를 위한 「방해금지법(안) (Do Not Disturb Act)」 발의(2024. 1. 29.)
• 미국 상원, 「노골적인 위조 이미지 및 비동의 편집 방지법(안)」 발의(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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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2 | 조사분석서 | 2024 |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정책리포트_허위정보 대응을 위한 EU의 협업 프로젝트, 유럽 디지털 미디어 관측소(EDMO)의 현황과 시사점(2024년 1호) | 다운로드 | 2024-03-28 |
내용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정책리포트(2024년 1호)' 자료이다.
허위정보 대응을 위한 EU의 협업 프로젝트, 유럽 디지털미디어 관측소(EDMO)의 현황과 시사점
- 허위정보 대응을 위한 EU의 협업 프로젝트 '유럽 디지털 미디어 관측소(EDMO)', 유럽 전역으로 확대
- '유럽 디지털 미디어 관측소' 사례가 주는 두 가지 시사점
① 효과적인 허위정보 대응을 위해서는 팩트체킹을 넘어 정보 메커니즘에 대한 언론과 시민의 이해가 필요
② 이를 위해 언론인, 연구자, 미디어교육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력과 연대의 장이 마련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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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3 | 조사분석서 | 2024 |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이버렉카'(이슈 유튜버) 제작 유명인 정보 콘텐츠 이용 경험 및 인식(미디어이슈, 2024년 1호) | 다운로드 | 2024-03-28 |
내용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이슈(2024년 1호)' 자료이다.
<'사이버 렉카'(이슈 유튜버) 제작 유명인 정보 콘텐츠 이용 경험 및 인식>
"사이버 렉카(이슈 유튜버), 유명인 자살에 영향 미친다" 93%
"사이버 렉카는 사회문제다" 92%
■ "유명인 자살에 영향 미친다" 요인별 동의 비율
▲'사이버 렉카들의 근거 없는 의혹 제기' 93%, ▲'유명인에 대한 세간의 지나친 관심' 93%, ▲'이용자들의 비방·모욕 댓글(악플)' 93%,
▲'언론의 부정확한 보도' 92%, ▲'수사기관의 부적절한 대응' 91%, ▲'당사자의 소극적 방어 태도나 대응' 75%
■ '사이버 렉카'가 사회문제라는 인식, "동의한다" 92%
■ '사이버 렉카' 문제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
▲'사이버 렉카의 비윤리성' 93%, ▲'언론의 책임 소홀' 91%, ▲'이용자 수요에 따른 공급' 90%,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책임 소홀' 88%, ▲'규제 당국의 책임 소홀' 87%
■ "사이버 렉카 제작 콘텐츠 의도적 회피 경험 있다"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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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4 | 조사분석서 | 2024 | [한국언론진흥재단] 신문과 방송(2024년 3월호) | 다운로드 | 2024-03-28 |
내용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신문과 방송(2024년 3월호)'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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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5 | 연구보고서 | 2022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미디어 중장기 법제정비 방안(2022.3.) | 다운로드 | 2024-03-28 |
내용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간한 '방송미디어 중장기 법제정비 방안'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미디어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공공미디어서비스의 공적 가치, 공적 책무, 서비스 운영 등을 규정하는 공공미디어법과 디지털동영상미디어의 혁신을 담는 디지털동영상미디어법으로 구분하고, 디지털미디어 관련 분산된 규율체계를 통합, 체계화함으로써 시장예측 가능성 및 일관된 정책 추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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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6 | 조사분석서 | 2024 |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2024년 1호) | 다운로드 | 2024-03-27 |
내용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4년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2024년 1월호)' 자료이다. 2021년 팬데믹 종식 이후 M&E산업은 10.6%의 높은 연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나 이 반등이 잦아들며 큰 폭의 감소가 전망되었다. PwC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미국의 M&E산업이 2.8%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본 리포트는 PwC, 딜로이트 등 리서치기업이 내놓은 2024년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망보고서를 정리한 것으로, 성장률 둔화가 예고된 이 산업을 게임, 스트리밍, 라이브 이벤트, 융복합 및 소셜미디어 분야로 나누어 2024년 산업의 트렌드를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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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7 | 조사분석서 | 2024 |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2024년 1호) | 다운로드 | 2024-03-27 |
내용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4년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2024년 1호)' 자료이다. 2023년 중국 전역의 문화 및 관련 기업 매출액은 약 13조 위안으로 2022년 대비 8.2% 증가하였다. 이중 웨어러블기기 제조, 디지털 출판, 엔터테인먼트 지능형 무인 항공기 제조 등 신사업 분야 영업이익 증가율이 15% 이상에 달해 업계 내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 문화 및 관련기업의 영업이익은 1조 1,56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0.9% 증가하여 여러 위기론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본 보고서는 중국 콘텐츠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눈을 통해 2024년 중국 콘텐츠 산업의 향방을 예측하고 주목해야 할 만한 포인트를 10가지 내용으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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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8 | 통계자료 | 2024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웨어러블 기기 이용현황 분석(KISDI STAT Report Mar. 15. 2024) | 다운로드 | 2024-03-25 |
내용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웨어러블 기기 이용현황 분석' 자료이다.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건강관리에 관한 관심은 웨어러블 기기의 수요로 이어졌으며, 안경, 반지 등으로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한국미디어패널 조사결과를 토대로 최근 5년 동안 웨어러블 기기 이용현황을 분석하였다.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은 2023년 기준 25.9%이며, 3.9%는 2대 이상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2023년 응답자들은 웨어러블 기기 종류 중 스마트워치(55.7%)와 무선이어본(40.1%)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이용목적으로는 엔터테인먼트(40.3%)와 헬스케어(32.2%) 기능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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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9 | 조사분석서 | 2024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OTT 시장에서 리번들링(Rebundling)이 부각되는 이유와 전망(AD&MEDIA TREND REPORT Vol.2. 2024.3.) | 다운로드 | 2024-03-25 |
내용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 발간한 'OTT시장에서 리번들링이 부각되는 이유와 전망(AD&MEDIA TREND REPORT Vol.2. 2024.3)' 보고서이다. 넷플릭스의 부상에 따라 헐리우두 미디어 기업들은 직접 플랫폼을 만들어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 기업들이 기존 이해관계를 떠나 합종연횡하면서 번들링이 기존보다 큰 규모로 일어나면서 '그레이트 리번들링(Great Rebundling)'이라는 용어가 회자되고 있다. 헐리우드에서는 네트워크 파편화 이용자 이탈을 막기 위해 경쟁사간 더 많은 번들링 및 라이선싱이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현재의 미디어 시장에서 기존 문법을 해체하고 리번들링 전략이 일어나는 사례와 이유를 살펴보고 향후 진행방향을 전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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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0 | 조사분석서 | 2023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국내외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현황과 발전방향(AD&MEDIA TREND REPORT Vol.4. 2023.11.) | 다운로드 | 2024-03-25 |
내용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간한 '국내외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현황과 발전방향' 보고서이다. FAST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로, 별도의 구독절차 없이 인터넷 연결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FAST는 큰 스크린을 통한 편안한 콘텐츠 시청경험 제공, 린백(lean-back) 시청 환경 제공, 매력적인 광고매체 등의 장점이 있지만, 이용자의 광고 회피 성향, 매력적 콘텐츠 부족, 중복채널 증가 등의 약점도 있다. 그럼에도 SVOD, IPTV 신규가입자 증가율이 둔화되고 구독피로 증가, 스트리밍 서비스 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우호적 태도, 스마트TV 보급증가 등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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